ZENN Fur란 무엇인가?

Zelos Fur를 모태로 개발된 ZENN Fur는 디지털 털을 제작하기 위한 새로운 시스템입니다.

ZENN의 Fur 기능을 이용하여 고릴라, 호랑이, 사자와 같이 온몸이 털로 덮여 있는 디지털 동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. 털 한 가닥은 하나의 얇은 곡선을 이용하여 표현됩니다. 이렇게 두께가 얇은 곡선들을 이용해서 동물의 표면을 빈틈없이 덮으려면 수백만개에서 수천만개 정도의 곡선들이 필요하며, 이에따라 한 마리당 보통 수백기가의 털 데이터가 생성됩니다. ZENN을 사용하면 대용량 털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제어하여 사용자가 쉽고 빠르게 디지털 동물의 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.

모낭 분포 생성
Follicle Distribution

04.20.01_ZENN_Fur_01 사본

· 주어진 몸체 표면 상에 털 가닥들을 심기위해서는 우선 모낭들의 위치를 생성해야 합니다.
· 표면에 점들을 생성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.
· ZENN은 몬테카를로 샘플링, 프아송 디스크 샘플링 등의 다양한 방식의 모낭 생성 방식을 지원합니다.
· 사용자는 밀도맵을 이용해서 국부적으로 털의 밀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.
· 이처럼 여러 가지 샘플링 방식의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각 경우에 맞는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가 가능합니다.

랜더맨 지원
RenderMan Support

04.20.02_ZENN_Fur_02 사본

· ZENN으로 생성한 털 데이터는 RenderMan으로 렌더링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. (현재 ZENN은 RenderMan만 지원합니다.)
· ZENN은 RenderMan DSO (Dynamic Shared Object)를 제공하여 렌더링 시에 ZENN 캐시 파일이 RiCurves 프리미티브로 변환이 되도록 해줍니다.
· ZENN 캐시 파일에는 정점들의 위치값 이외에도 텍스쳐 좌표, 색상, 인덱스, 두께 등의 속성값들이 정의되어 있기 때문에 렌더맨 쉐이더에서 이러한 데이터들을 활용하여 다양한 렌더링 결과를 만들어낼 수가 있습니다.

실시간 프리뷰
Real-time Preview

04.20.03_ZENN_Fur_03 사본

· 생성한 털을 확인하려면 털의 색상 및 그림자 등의 요소가 계산되어서 보여야 합니다.
· 색상과 그림자 등이 계산되지 않은 렌더링 이미지에서는 각 털 한 가닥 한 가닥의 형태를 분별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.
· 하지만 RenderMan으로 렌더링하여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은 매우 오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털의 색상과 형태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.
· ZENN은 Maya 뷰포트 상에서 프리뷰 기능을 제공하여 실시간으로 털의 형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.

빠르고 안정적인 시뮬레이션
Fast & Stable Simulation

04.20.04_ZENN_Fur_04 사본

· ZENN은 PBD (Position Based Dynamics) 방식의 빠르고 안정적인 시뮬레이션 기능을 제공합니다.
· PBD 방식은 수치적으로 안정적이며, 제약 조건들을 부여하기가 쉽기 때문에 물리기반 움직임을 생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최근에 많이 활용되는 방식입니다.
· 하지만, PBD 방식은 시간 간격과 반복값에 따라 강성도가 달라지는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.
· 보다 정밀한 시뮬레이션이 필요한 경우 Maya nHair 등을 이용해서도 털의 움직임을 만들어 내어 ZENN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.

Related Projects